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린트 잉크 굳음 쉽게해결하기!
    카테고리 없음 2020. 11. 19. 16:59



    필자는 이번 코로나19 여파로 인하여 운영하던 사무실을 1년가까이 방치했다가 결국 버티지 못하여 철수하고 남은 사무기기와 자재들을 집에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프린트 할일이 있어서 1년넘게 사용하지 않았던 잉크프린터를 가동해보니 프린트 잉크 굳음 현상이 발생하여 제대로된 프린트물을 얻을 수 없었다.


    프린트 잉크 굳음 현상은 대부분 오랜시간동안 1장이라도 프린터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특히 가정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오류인데 해결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우선 위에서 언급한데로 프린트 잉크 굳음 현상은 오랫동안 1장의 프린터를 뽑지 않았을때 흔하게 발생되는 문제점이며, 굳음 현상과 동반되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정품 잉크를 사용하지 않아서 잉크가 굳게되었거나, 노즐이 막혀서 결과무리 흐릿하게 나오거나 아예 나오지 않는 문제점을 경험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잉크는 굳어버렸기 때문에 이것을 녹여주고 주변을 청소해준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물로 녹여주며 닦아주기.

    굳은 잉크가 녹을 수 있을 정도로 따뜻한 물에 휴지를 적신다음 잉크가 배출되는 노즐 끝 부분 및 주변을 가볍게 눌러주고 물기를 제대로 닦은다음 출력을 해보자. 한번에 해결되기 어렵기 때문에 해당 방법을 여러번 반복하면 된다.



    두 번째, 잉크헤드 세정제를 사용하자.

    위에서 말한것 처럼 해당 오류는 가정에서도 쉽게 발생되는 오류이므로 이미 많은 업자들도 알고있는 부분이다. 때문에 노즐에 데미지를 가하지 않고 간단하게 세정제를 이용하여 굳어진 노즐을 닦아준다면 굳어진 잉크가 화학작용으로 인하여 쉽게 풀릴 것이다.



    세 번째, 헤드 청소 기능을 사용하자.

    헤드 또는 카트리지 청소 기능을 이용하여 굳어진 잉크가 풀어지도록 해보자.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열이 발생되어 굳은 잉크를 녹일 수 있기 때문이다. 1회가 아니라 3~4회정도 해줘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자.



    네 번째, 잉크 카트리지 유효기간을 확인하자.

    프린트 잉크 굳음 현상에 의해서 출력이 흐릿하거나 안되는 줄 알았지만, 추가적으로 카트리지 유효기간이 오래되서 흐리게 또는 백지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무한잉크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카트리지가 오래되서 안되는 경우가 많다.



    다섯 번째, 검정색 잉크라면 ... ?

    검정색 잉크라면 카트리지 밑부분을 따뜻한 물에 20 ~ 30초 정도 살짝 담궈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반드시 검정색이어야한다 컬러 잉크는 물에 담그는 순간 색이 번지거나 섞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담궜던 카트리지는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줘야하며 이때 노즐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